Ntleas를 이용하여 LR2의 인코딩 문제를 해결하기

기존에 LR2를 한글 윈도우 상에서 그냥 실행하시던 분들은 항상 뭔가 거슬리는 부분이 있었을 것입니다. 바로 일부 일본어가 인식이 안 되어서 아래처럼 ?가 뜨는 현상이죠.

이런 정도의 문제라면 참을 수 있는데 곡 명이 한 글자인데(黯) 깨지면 곡명이 뭔지도 알 수가 없고 키음이 아래 처럼 일본어인데(이번에 신규제안된 僕たちの旅とエピローグ。등등) 인식이 안되는 글자라면 아예 소리가 안나는 대 참사가 발생하기도 하죠.

이러한 문제 때문에 많은 BMS유저분들은 Microsoft의 AppLocale를 사용하곤 했는데, 이건 XP이후로 업데이트가 멈췄기 때문에 현재 Window 8 환경에서 쓰면 파일 드래그가 안 먹히는 등(단위인정등의 추가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여러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그럴 때를 위해 나온게 바로 Ntlea(NT Locale Emulator Advance)입니다!

그럼 바로 Ntlea의 사이트(https://ntlea.codeplex.com/)에 들어가서 Download로 들어간 뒤에 ntleas x64(32비트 환경일 경우 x86)을 받아봅시다. 받아서 압축을 풀고, ntleaWin.exe를 실행해 보면 아래와 같이 뜹니다.

이렇게 안 되어 있다면 위와 같이 적당히 설정을 한 뒤에 Save & Exit를 눌러줍니다. 그 뒤에 LR2를 실행하기 전에!  LR2를 설치한 경로에 가서 LR2files/Database에 있는 song.db를 삭제해줍니다.(스코어와 리플에는 지장이 없으니 안심하시길..)


song.db를 지우셨다면 LR2.exe를 우클릭한 뒤 뜨는 메뉴에서 Run With Ntleas에서 Japanese Genric를 누르시면 LR2가 켜집니다. 이제 엄청난 곡 리로드만 견디고 아래 곡(http://manbow.nothing.sh/event/event.cgi?action=More_def&num=98&event=96)을 받아서 아래와 같이 키음이 나온다면 성공입니다!

주의사항

  • 앞으로 LR2를 켜실때에는 항상 위와 같이 우클릭에서 Japanese Generic을 선택하여야 정상적으로 곡 이름이 뜹니다.
  • BMS를 받아서 압축을 푸실때는 반디집의 코드페이지 기능을 이용해 일본어로 풀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