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lkure.net 가이드

BeMusic에도 올린 글인데 블로그에도 올립니다.

http://walkure.net/LR2 인터넷 랭킹에서 통계 정보를 추출해서 GENOCIDE 발광난이도표와 Overjoy 난이도표의 패턴들의 난이도를 측정하고, 이를 토대로 각 플레이어들의 실력을 측정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좋은 웹서비스지만 갱신하는 법이 좀 어렵고 오해되고 있는 부분이 많아 가이드를 써보려고 합니다.

발광BMS 난이도 추정표(発狂BMS 難度推定表)

상단 탭에서 譜面難度推定表를 누르면 볼 수 있습니다.

각 패턴의 인터넷 랭킹을 분석하여 난이도를 이지클리어 기준으로 환산해 놓은 값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4에 있는 GIN TONIC FLAVOR [aspER7]의 측정 값은 易(이지클리어)가★3.89,  普(노말클리어)가 ★7.62, 難(하드클리어)가 ★8.41, FC(풀콤보)가 ★25.39 이므로, 이 곡을 하드클리어 하기위해서는 ★8정도의 곡을 이지클리어할 정도의 실력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지력난이도(地力譜面度)?

난이도 추정표의 가장 오른쪽 열을 보면 지력난이도라는 것이 있습니다. 지력난이도가 큰 패턴은 실력이 그 수치보다 작으면 클리어하기 어렵지만 실력이 올라가면 클리어가 안정적인, 흔히 말하는 지력(체력)패턴입니다. 지력난이도가 낮은 패턴은 반대로 실력이 낮아도 클리어할 수 있지만 측정 수치보다 실력이 높다 하더라도 안정적으로 클리어하지 못할 확률이 있는 패턴으로, 주로 스크래치나 연타가 많은 패턴이 해당됩니다.

같은 레벨이지만 지력난이도가 4.57로 매우 높은 DESPERATE -fatal-과 각각 1.62, 1.63으로 매우 낮은 theme of Maia -maniac-, GIN TONIC FLAVOR [aspER7]를 비교해보시면 감을 확실히 잡을 수 있습니다.


발광BMS 플레이어 실력 측정표(発狂BMS プレイヤー実力推定表)

상단 탭에서 プレイヤー実力推定表를 누르면 볼 수 있습니다.

난이도 추정표와 비슷하게 각 플레이어가 어느정도 레벨의 절반을 이지클리어 할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어떤 플레이어의 실력 값이 ★12.3이라면 이지게이지 ★12.3정도의 곡 중 절반, 하드게이지 ★12.3정도 곡 중 절반을 이지클리어 할 정도의 실력이라는 뜻입니다. 이 탭에 있는 실력 랭킹은 갱신되는 주기가 굉장히 길지만 후술할 리커멘드를 이용하면 자신의 실력값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발광난이도표나 오버조이 표에서 10패턴이상 플레이, 1패턴이상 이지클리어를 하여야 표에 등록됩니다.


리커멘드(リコメンド)

상단의 リコメンド 탭입니다.

각 인랭아이디의 클리어 상황과 위의 실력 측정표를 이용해 클리어 할 확률이 높은 패턴, 단위인정을 보여줍니다. 제 계정을 예로 들면,

段位認定 発狂八段 FAILED →NORMAL 98.86 %

라고 되어있으므로 단위인정 8단을 노말 클리어할 확률이(정확히는 확률치가 아니라고 합니다) 꽤나 높다고 보여집니다(…)

또한 아래의 리커멘드 갱신을 할 경우 자신의 현재 실력 측정치를 볼 수도 있습니다.

리커멘드 갱신하기

쉬운 방법

発狂BMSツール集에 있는 リコメンド更新URL発行에서 자신의 LR2ID를 입력하고 아래에 あなたの更新URL이라고 나오는 URL를 클릭한 뒤 느긋하게 기다리면 곧 walkure 페이지가 자동으로 뜹니다.

어려운 방법

javascript:(function()%7Bvar%20d%3Ddocument,s%3Dd.createElement(%27script%27)%3Bif(location.href.indexOf(%27http://www.dream-pro.info/~lavalse/LR2IR/search.cgi%27)%3D%3D0%26%26d.body.innerHTML.match(/guestmode%3D1/))%7Bs.src%3D%27http://walkure.net/hakkyou/lib/s.js%27%3Bd.body.appendChild(s)%7Delse%7Balert(%27LR2IR%E3%81%AB%E3%83%AD%E3%82%B0%E3%82%A4%E3%83%B3%E3%81%97%E3%81%A6%E3%83%9E%E3%82%A4%E3%83%9A%E3%83%BC%E3%82%B8%E3%81%8B%E3%82%89%E5%AE%9F%E8%A1%8C%E3%81%97%E3%81%A6%E3%81%AD%27)%7D%7D)()%3B

 

크롬을 사용할 경우 ctrl + shift + o 를 눌러 북마크 관리자를 열고, 정리▼라고 되어있는 부분을 클릭하여 페이지 추가를 누릅니다. 이름과 URL이 뜨는데 URL에는 위의 긴 주소를 복사하여 넣고, 이름은 적당히 아무거나 써넣습니다. 그 뒤 LR2 Internet Ranking에서 로그인 된 상태로 マイページ로 가서, 추가된 북마크를 누르고 느긋하게 기다리면 walkure 페이지가 뜨면서 갱신됩니다.

다른 인터넷 브라우저에서도 비슷한 방법으로 북마크를 추가하여 LR2IR 마이페이지에서 북마크를 누르면 됩니다.

역리커멘드(逆リコメンド)

역리커멘드는 자신이 플레이 한 기록중에, 가장 달성 확률이 낮았던 성과들을 보여줍니다. 한마디로 인생성과를 모아서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FAQ

패턴 난이도 측정치가 아무리봐도 이상해요

패턴 난이도 측정치는 이지클리어와 하드클리어의 수치는 꽤나 잘 맞지만 노말클리어와 풀콤보, 단위인정 하드클의 경우는 실제보다 높게 측정될 수 있습니다. 특히 노말클리어의 수치는 다소 신뢰할 수 없을 정도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패턴 측정치는 모든 패턴이 FC > 하드클 > 노말클 > 이지클이라고 가정한 상태에서, 모든 플레이어가 패턴을 플레이 할 때 자신이 클리어 가능한 가장 높은 게이지로 클리어했다고 가정하고 측정됩니다. 하지만 많은 플레이어들이 이지게이지에서 바로 하드게이지로 건너 뛰는 경우가 많고, 풀콤보를 할 능력이 있어도 하드게이지를 그대로 유지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측정치에 부정확함이 생기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플레이인원이 적은 패턴의 경우 측정치가 다소 부정확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실력 측정치를 높혀서 클X을 X고싶어요

위에서 말했듯이 풀콤보와 노말클리어의 경우 실제 난이도보다 높게 측정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하드게이지 램프가 박혀있는 곡중에서 풀콤보 가능한 모든 곡에 FC램프를 키고, 이지클리어 된 곡들의 노말클리어를 도전해 보는 것이 측정치를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플레이가 되어 있지 않은 쉬운 곡을 이지클리어 할 경우 측정치가 내려가는 경우도 있으니 극단적으로 실력치를 높혀보겠다면 이지클리어 된 곡들의 기록을 지우는 방법도 있긴합니다만 별로 추천해주는 방법은 아닙니다.. 실제로 현재 ★28대로 압도적 1위를 하고 있는 blurtic님은 의도적으로 측정치를 높히기 위해 기록 관리를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